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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도심 항공 모빌리티)관련주 모음

by 주식쌤 2023.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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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는 도시 권역을 수직이착륙(eVTOL)하는 개인용 비 행체(PAV)로 이동하는 공중 교통 체계를 의미함. 도시인구 증가와 도로교통 혼잡, 환경문제를 해 결할 3차원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로벌 UAM 시장은 2040년 1.5조 달러 규모로, 2021~2040년 중 연평균 3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같은 기간, 전기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18.9%보다 더 빠른 속도의 성장세다.
UAM은 2030년 이후 본격적인 상용화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각국 정부의 지원정책도 다양하게 마련되고 있다. 미국은 공군과 민간 업체의 협력을 통해 eVTOL 국산화 및 시장주도 확보에 노력하고 있으며, EU는 eVTOL에 대한 새로운 인증체계 구축에 빠르게 나섰다. 우리나라도 최근 ‘K-UAM’ 로드맵 및 기술로드맵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UAM 단계별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비행체의 개발, 제조, 판매, 유지·보수 및 인프라 구축, 항공 서비스 등 도심 항공 이동수단의 생산과 운영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임.
*수직이착륙(VTOL;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 공중에서 정지하거나 활주로 없이 뜨고 내릴 수 있는, 수직으로 이착륙하는 비행체를 의미.
*개인용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 :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2003년 일반인이 운전면허만으로 운전할 수 있는 PAV 개발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처음 등장한 개념.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크게 다음 3가지 특성:
-미래형 교통수단: 별도 활주로가 필요 없으며, 최소한의 수직이착륙 공간만 확보하면 운용이 가능해 도로 혼잡을 줄여줄
3차원 미래형 도시 교통수단으로 도로·철도·개인교통수단과 연계한(Seamless) 교통서비스(MaaS)로 스마트시티의 중요한 교통 축으로 자리 잡을 전망임. 교통수단의 소유에서 서비스 이용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
-친환경: 전기동력을 사용해 탄소 배출이 없고, 저소음으로 도심에서 운항가능한 친환경 교통수단.
-첨단기술 집약:소재, 배터리, 제어(정보통신), 항법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高수준 기술이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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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텍
 방산업체로 T-50, 수리온, 단거리지대지, 지대공 유도무기,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차 등의 체계사업에 참여,
발사통제장비, 구동장치, 냉각장치, 자동소화장치 등을 개발·생산 중.
산자부 로봇산업융합핵심기술 개발사업인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시스템 개발에 성공한 기업.
총 주식수  4806만 주, 시총  1617억 원.
 
베셀
 LCD, OLED, 터치패널용 In-line System 및 각종 장비 생산 기업
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유무인항공기체 및 관련 기술 개발 중이며 국내 최초의 초경량항공기인 KLA-100 제작.
총 주식수  1239만 주, 시총  692억 원.
 
파이버프로
광계 측 전문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분포형 온도 센싱 시스템 상용화.
실용급 위성(정지궤도 위성용) 자이로스코프의 개발 공급사로 선정, 해양용 자이로컴퍼스 시장에도 진출하였음.
총 주식수  3285만 주, 시총  941억 원.
 
서연이화
자동차용 내 외장 부품 생산기업으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주 고객임.
현대차는 영국 모빌리티 기업 어반에어포트에 지분 투자.
현대차의 1차 협력사 서연이화는 지난해 말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관련 사업 진출을 검토.
총 주식수  2702만 주, 시총  2922억 원.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 기업.
우주 및 항공기에 사용되는 특수 원소재 공급, 항공기의 생산 및 항공기 부품의 제조, 군용기 개조 창정비 및 여객기,
화물기 개조사업을 포함하는 항공 MRO, 우주발사체 및 위성 관련 파트의 생산, UAM의 개발 제조 사업 영위 중.
총 주식수  1237만 주, 시총  2098억 원.
 
남성
디지털 전자제품 및 자동차 관련 전장제품을 생산 기업.
Digital Mobile Audio/Video기기, XM위성수신 RADIO, GPS 수신기, DIGITAL AMPLIFIER, MULTI-MEDIA SPEARKER, WIRELESS HEADPHONE, SMART KEY  등의 제품을 생산 중임.
총 주식수  3621만 주, 시총  918억 원.
 
기산텔레콤
통신, 방위, 항공 사업.
모피언스는 항공항행안전무선장비 제조 기업으로 국내 최초, 유일의 항공용 항행안전시스템 개발.
항공용 항행안전시스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국제민간항공기(ICAO)에서 정한 규격에 따라 전 세계적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국내에서는 대통령 전용기와 국빈 항공기가 사용하는 서울성남 공항과 김포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등 대부분의 공항을 포함한 20여 개 이상의 지역에 설치되어 운용 중에 있고 이란,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부탄 등 세계 15개국 200여 개 이상의 지역에 설치되어 운용 중임. 
총 주식수  1457만 주, 시총  416억 원.
 
한국카본
스포츠레저용 및 항공기 부품소재용 카본프리프레그 및 LNG운반선용 단열패널 제조기업.
항공기 경량화가 필요한 복합소재 부품 개발 납품 중.
총 주식수  4396만 주, 시총  5082억 원.
 
네온테크
반도체, 디스플레이(LED) 분야의 Dicing 장비와 Singulator 장비, MLCC 분야의 Cutter 장비 개발 및 제조.
드론 사업부 운용:반도체 및 전자부품 사업에서 개발한 초정밀 제어 기술과 국내 최고 수준의 절단 및 분류기술,
자동화 장비 양산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등 첨단 IT기술을 융합하여 드론 제작 및 운용프로그램 공급 능력 확보.
총 주식수  4168만 주, 시총  1457억 원.
 
하이즈항공
기체구조물(주익) 및 후방동체의 부품을 조립/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항공기 종합 부품기업.
주력 생산 품목은 B787, B737, B767, B777 등의 부품으로
대표적인 Sole source 부품은 B737, B787 Section 11과 15, B767 후방동체 부품이며, B787 Section 48 PBH와 B737 Spar Chord 등은 Dual source로 당사를 비롯한 두 기업만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추가 기계가공 부품을 Sole, Dual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 중에 있음.
총 주식수  1870만 주, 시총  653억 원.
 
그 외... LIG넥스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한항공,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GS, 한국항공우주, 현대차, 현대건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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